5차산업혁명 이후 6차산업혁명 시대에 인간은 어떤 삶을 살까?

5차산업혁명 이후 6차산업혁명 시대에 인간은 어떤 삶을 살까?

지금은 5차산업혁명 단계 6차산업혁명단계는 어떤 시대일까?

5차산업혁명은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등의 기술이 상호 융합하는 과정을 가리키는 개념입니다. 

이 개념은 2016년 다보스포럼에서 세계경제포럼에서 처음 제시되었습니다.
5차 산업혁명은 이전 산업혁명과 달리 디지털화, 자동화, 연결성, 지능화의 특징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며, 인류의 삶과 경제, 산업, 사회의 모든 영역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다양한 기술과 혁신들이 서로 융합함으로써 새로운 산업과 비즈니스 모델이 탄생하고 있습니다.
각종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기술은 데이터를 활용하여 예측 분석, 자율 주행 자동차, 의료 진단, 고객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을 이루고 있습니다.

이 인공지능은 로봇과의 결합으로 사람들의 많은 일자리를 빼앗을 것입니다.
관련해서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기도 하겠지만 많은 부분에서 로봇과 인공지능은 일자리를 감소시킬 것입니다.

그렇지만 꼭 나쁘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AI와 로봇에게 일자리를 빼앗겨도 나쁘지 않은 이유

5차 산업혁명은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에따라 일자리는 분명 적어지지만 자동생산화에 따른 저비용 생산. 그것은 저렴한 제품의 가격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적은돈으로 양질의 제품을 얻게 되니 로봇에게 일자리를 빼앗긴 것이 반드시 나쁘다고 할 수 없는 이유입니다.


6차산업혁명, 일자리도 줄고 일도 적게할 것인데 인간은 무엇을 해야하나?

인간만이 해줄 수 있는 새로운 산업과 서비스가 발전할 것입니다. 늘어난 여가시간으로 여행관련 산업이 떠오를 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요즘은 사교육비용도 많이 들어가는 시대인데 로봇과 AI를 이용한 학습을 하게된다면 분명 그런 부분에서도 비용이 줄어 들 수있을 것입니다. 6차산업혁명 시대에 사람들은 일하며 얻는 가치말고 어떠한 가치를 위해 살아갈까요. 6차산업혁명시대는 천국일까? 지옥일까?
그 시대가 궁금해집니다.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