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를 유발하는 평소 즐겨먹는 음식들

치매를 유발하는 평소 즐겨먹는 음식들

사람의 뇌는 약 1천억 개의 뇌 세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뇌세포는 소실되고 생성되기를 반복하며 이 과정들이 잘 진행되는 것이 건강한 뇌입니다.

2021년 한국의 고령자는 850만여 명으로 추정 치매 환자는 88만 명으로 노인 10명 중 1명이 치매를 앓고 있다고 합니다.

음식만으로 치매를 100% 예방할 수는 없습니다.

대신에 치매의 위험인자인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 뇌경색 등을 평소 식습관으로 관리를 해줘야 위험 요소를 줄일 수 있습니다.

뇌 건강에 좋은 음식을 먹는 것도 중요하지만 치매에 나쁜 음식을 안 먹는 것도 방법입니다.

치매는 이렇다 할 치료제도 없으며 한 번 손상된 뇌 세포는 쉽게 재생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생활 속에서 예방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에서 소개하는 식품들은 완전히 끊을 수는 없지만 건강을 위해 줄여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치매를 유발하는 음식들


트렌스 지방(마가린)

일본의 규슈 대학에서 60세 이상 성인 남녀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혈중 트렌스 지방이 많을 경우 치매 발생 가능성이 큰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트렌스 지방은 식물성 기름을 고체로 만들 때 생기는데 대표적으로 마가린이 있습니다.

마가린은 버터만큼 고소하지만 버터보다 가격이 저렴하고 녹는 온도가 낮아 다른 식재료와 잘 섞이는 특성 때문에 일반적인 가공식품에 많이 첨가됩니다.

우리가 흔히 좋아하는 간식 중 과자, 도넛, 냉동피자, 튀김 등에도 트렌스 지방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트렌스 지방은 몸속으로 들어오면 혈액 내 나쁜 콜레스테롤을 증가시켜 혈관 건강을 악화시키게 됩니다.


당지수가 높은 음식(탄수화물, 빵, 과자, 케이크, 아이스크림)

쉽게 주위에서 접할 수 있는 당 지수가 높은 음식들은 우리들의 혈당을 급격하게 올립니다.

높은 혈당으로 인슐린이 과다하게 분비됩니다.

높은 혈당을 낮추기 위해 인슐린은 더 많이 분비되고 이런 일련의 과정이 반복되면서 인슐린 저항성이 생기게 됩니다.

인슐린 저항성이 생기면 세포 내로 혈당이 공급되기 어려워져 세포는 당분이 부족하게 되고 우리 몸은 더 많은 당분을 원하게 되죠.

현재 학계의 대표 이론은 치매의 원인이 되는 '베타 아밀로이드'라는 단백질이 축적되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베타 아밀로이드는 인슐린을 통해서 분해가 되는데 우리 몸에 인슐린 저항성이 생기면 베타 아밀로이드를 분해하지 못하고 뇌에 쌓이게 되어 치매를 유발하게 됩니다.

그래서 인슐린 저항성을 생기게 하는 당지수가 높은 음식을 주의해야 하는데 특히 우리가 쉽게 접하는 탄수화물은 대체로 당지수가 높은 음식입니다.

그리고 식사 후 먹는 디저트는 대체로 단 음식들이 많습니다.

빵, 과자, 케이크, 아이스크림 등입니다. 그리고 과당이 많이 들어있는 커피와 음료수도 해당 됩니다.

식사 후 소화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먹는 이런 종류의 디저트는 인슐린 저항성을 생기게 하는 치매의 최악의 음식들입니다.

평소 식사 후 달콤한 디저트를 즐기셨다면 줄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당독소가 높은 음식(감자튀김, 베이컨, 햄, 소시지)

체내에서 단백질의 당화 작용으로 만들어지는 최종 당화 산물을 당독소라고 합니다.

당독소는 분해되지 않은 독성을 가진 노폐물로 우리 몸의 활성산소를 만들고 내장지방을 축적시키게 됩니다.

또한 당독소는 신경 전달 물질과 합쳐져 신경성 독성 물질을 만들어내 뇌를 공격합니다.

당독소가 높은 음식을 몇 가지 알아보겠습니다.

캠핑과 야외 활동이 많은 요즘 햄과 소시지를 불에 구워 많이 드시죠 당독소는 음식을 구웠을 때 당독소가 몇 배 더 상승하게 됩니다.

특히 우리가 쉽게 접하는 가공육은 체내 산화스트레스와 염증을 유발하는 아질산염을 함유하고 있고 포화지방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혈관을 좁게 만들어 뇌로 가는 혈액순환을 힘들게 합니다.

특히 베이컨은 당독소가 제일 높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베이컨을 구웠을 때 최대 100배까지 당독소가 늘어난다고 합니다.

베이컨은 다른 고기류에 비해 10배 이상 당독소를 함유하고 있어 될 수 있으면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바삭하고 맛있는 감자 튀김입니다.

햄버거 세트와 함께 나오고 바삭하고 맛있는 맛에 감자 튀김한 간식으로 즐기시는 분들도 있죠.

감자는 삶았을 때보다 튀겼을 때 100배 이상 당독소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음식들을 안 먹을 수도 없고 평소 자주 접하게 되는 게 현실입니다.

고기를 굽기 전 식초나 레몬즙을 뿌려 굽게 되면 당독소가 반절 이상 줄어듭니다.

완전히 끊을 수는 없으니 식초와 레몬즙을 이용해 보세요.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