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작곡의 기초 코드 변화의 규칙

미디작곡의 기초 코드 변화의 규칙

작곡에서 코드(화음)는 두 개 이상의 음을 동시에 울려 만드는 소리의 집합으로, 곡의 분위기와 감정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코드는 주로 멜로디와 조화를 이루어 곡의 흐름을 잡아주며, 각 코드가 연결될 때 곡의 진행감을 형성합니다.

작곡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기본 코드 종류는 메이저 코드(밝은 느낌)와 마이너 코드(어두운 느낌)입니다. 코드 진행은 여러 코드를 순서대로 연결하는 방식으로, I-IV-V-I 진행과 같은 구조가 대표적입니다.


코드(화음)의 기초

1도에서 6도까지의 계이름은 아래와 같습니다.

 I(1도,C) 도미솔 

ii(2도,D) 레파라

iii(3도,E) 미솔시

IV(4도,F) 파라도

V(5도,G) 솔시레

vi(6도,A) 라도미


멜로디를 만들 때 1도에서는 1도 도,미,솔 3개를 이용하면 듣는데 이질감이 없습니다.

코드의 변화 공식(화음규칙)

① I → 어디로든 갈 수 있음 

② ii → IV , V 

③ iii → ii 

④ IV → ii, V

⑤ V→ I, ii 

⑥ vi → ii,IV, V 

⑦ 1,5,8마디는 I 

⑧ 한마디에 같은 음은 두번까지만

위 규칙에 따르면 8마디 작곡 시 아래와 같은 악보에서 나머지 빈 공간을 채워서 코드를 넣으면 되겠습니다.


예를 들어, 1도화음은 자유롭게 연결되지만, 2도화음은 4도나 5도 화음과 연결됩니다. 각 마디에 적절한 화음을 배치하고, 배치된 화음 내에서 임의의 음을 선택하면 됩니다.

위 내용대로 코드의 진행을 만들어보면 1,4,2,5,1,6,5,1 이런식으로 코드의 진행을 만들 수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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